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탁기+건조기 얼었을때 녹이는 방법

by 리얼-리사 2024. 9. 23.
반응형

겨울철 세탁기를 사용하려는데 물이 안 나오는 경우 많이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
생각보다 요즘 같은 한파가 자주 있는 경우 세탁기 사용하려다 동작이 안되었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탁기 얼었을 때 빨리 녹이는 방법

보일러 온수가 안 나올 때랑 비슷하게 배관을 녹이는 방법을 할 수 있지만 먼저 세탁기 구조를 먼저 잘 알아야 하는데 세탁기의 물순환 구조가 입수구와 출수구가 있는데 이곳이 막혀서 안 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2가지 사례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례 1
세탁기를 작동했을 시 물이 안 들어가는 경우, 외부 호스 부분이 얼어서 물이 안 들어가는 경우는 연결된 호스 2개를 해동시켜주어야 하는데 따듯한 물을 수건에 적혀 녹여주거나 드라이기를 사용해 녹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례 2
반대로 물은 들어가는데 물이 안 빠지고 세제통에서 물이 나오거나 통 안에 물이 그대로인 상태로 OE라는 에러표시가 뜰경우 배수구에 문제가 있거나 배수 필터에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해결 방법은 세탁기에 이미 물이 유입된 상태가 되었거나  문이 열리지 않을 경우 세탁기 하단에 작은 문이 있는데

이걸 열면 기다란 호스와 동그만 구멍이 있는데 그중 기다란 호스를 드라이기로 천천히 녹이면 물방울이 조금씩 떨어지게 되는데 더 이상 물이 안 나오면 그 옆 큰 구멍(배수필터)을 돌려서 빼면 물이 빠져나오고 만약 물이 빠져나오지 않는다면 이곳도 드라이기를 통해 해동시켜야 합니다.
배수필터와 배수구 문제 해결되었으면

그다음 물을 끓여 세탁조 안에 뜨거운 물을 넣고 문을 닫아주고 10분 이상 놔두면 세탁기 안 내부도 해동이 되는데

이때 배수필터에 긴 호스에서 물이 빠져나오면 얼은 부분이 모두 해동이 된 것으로 볼 수 있고 만약 한 번에 되지 않은 경우 여러 번 반복하면 됩니다.
다시 장착할 때 옆에 필터는 빼서 깨끗이 불순물을 제거하고 장착한 후 세탁기를 다시 정상 작동을 시켜 물순환이 잘 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세탁기 동파 방지하는 방법


세탁기가 얼었을 때 해결하는 방법도 중요하지만 세탁기가 동파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세탁기 배수 호스가 아래로 잘 향했는지 확인한 후 배수호스가 구부러지거나 눌려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으로 물이 흐르다 얼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겨울 한파주의보가 발령되면 번거로울 수 있지만 호수등을 미리 탈거해 놓고 사용 시에만 연결해서 사용하는 방법과 또한 세탁기는 벽에서 10~20cm 정도 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트롬 건조기+세탁기가 얼었을 때 에러 코드


세탁기가 얼었을 때 여러 가지 에러 코드가 LED로 확인이 될 텐데 대부분 에러코드는 FF / OE / IE / FE로 제조사 또는 제품마다 다르지만 위와 같이 표기가 됩니다.
그중 급수부 동결로 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가 IE / FE가 뜨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수도꼭지를 잠근 후 급수호스를 분리한 후 수도꼭지를 따듯한 수건을 감싸고 5분 정도 기다리거나 50도 이하의 미지근한 물로 수도꼭지를 녹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건조기의 경우 OE는 배수가 안 되는 상태이므로 제품내부 또는 배수 호스 동결을 확인하는 것이 좋고 DRN은 배수 점검 안내로 제품 내부, 배수통 또는 배수 호스 동결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ADD는 스팀 물보충표시로 급수통 또는 급수 호스 동결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건경우 건조기 필터를 제거 후 60도의 따듯한 물을 붓고 30분가량 기다리고 전원을 켜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에러 발생하면 배수 호스와 배수통, 급수를 확인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