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의 수단은 많이 있습니다.
여성분들은 루프(호르몬분비 억제+나팔관을 막는 시술)이나 가장 보편화된 콘돔을 사용할 수 있지만 완벽한 피임이라고 할 수 있는 정관수술에 대해 많이 궁금하실 텐데요
정관수술을 진행하시려는 분들이 꺼려지는 게 수술진행에 겪을 수 있는 부작용이나 성기능 장애에 대해 궁금하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제 필자가 겪어본 수술과정과 부작용과 성기능 장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정관수술이란?
정관수술은 고환에 생성된 정자가 외부로 배출되는 고환 양쪽 2개의 관(이동통로)을 강제적으로 절단하거나 묶는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피임수술이며 향후 자녀계획을 대비해 묶는 방법은 높은 확률로 다시 복원을 할 수 있고 절제 수술은 복원은 가능하지만 복원가능성은 수술경과 1년 50%,2년 20%,3년 5%,5년 이상 0.01%로 피임확률을 높일 수 있지만 반대로 복원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관 수술 과정과 고통 강도와 관리방법
정관수술 과정과 고통 강도
정관 수술의 경우 수술 시간은 20~30분가량 소요가 되며 부분마취로 진행됩니다.
수술비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수술비용은 20~40만 원대 선입니다.
20만 원과 40만 원의 차이는 무통증 정관수술과 일반 정관수술이 있다는데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니 무통증의 경우 정관의 유형과 형태에 따라 통증이 있다고 합니다.
저는 무통증 정관수술로 진행했으며 정관수술의 경우 양쪽의 관을 절개하는 수술로 먼저 부분적인 마취를 먼저 진행하며 정관이 지나는 부분에 작은 구멍을 뚫어 정관을 밖으로 꺼내 절개하는 방법입니다.
마취의 경우는 주사 맞는 따끔한 정도의 고통이며 사람마다 수술 시 고통의 경우 정관을 빼내서 자르는 과정에 큰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습니다.
저는 상당히 큰 고통이 있었던 한 명이었으며 고통의 강도를 정확히 표현하긴 어렵지만 아픈 고통을 느꼈을 때 정관을 밖으로 빼내는 과정과 정관 절단 시 레이저로 절단 후 지질 때 고통이 컸습니다.
모두 아픈 것은 아니었지만 왼쪽은 상당한 고통을 느꼈고 오른쪽은 상대적으로 고통이 거의 없었습니다.
정관수술 후 관리
수술 후 수술부위에 출혈이 발생하게 된다면 큰 부작용이 따르기 때문에 하루 동안 운동과 무거운 짐을 들거나 배나 허리 등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하면 안 됩니다.
2일 정도 경과 이후 수술부위 절개 부위는 병원에서 지급하는 패드를 하루 한번 교체합니다.
샤워의 경우 3~4일 경과 이후에 가능하고 병원에서 지급하는 방수패드를 붙여서 합니다.
일주일 경과 이후 수술부위의 상처가 어느 정도 아물었다면 상관없지만 혹시나 아물지 않았다면 마데카솔 또는 후시딘 같은 상처에 바르는 연고를 발라주어 빠르게 상처가 아물도록 해줍니다.
정관수술 이후 아랫배 부분이 찌릿한 약간의 불편한 통증이 발생이 되기도 하는데 이런 증상은 상대적으로 정상적인 증상입니다.
한 달 이후부터 성관계와 자위행위를 통해 2개월간 약 20회 정도의 정자를 배출해 내고 수술 경과 3개월 차 병원에서
지급한 정자 받는 용기에 당일 정액을 담아 수술한 병원에 제출합니다.
이후 병원에서 정액검사 이후 정자가 확인이 되는지 안되는지를 확인하여 알려줍니다.
정관수술 이후 직접 겪은 부작용과 궁금증
정관 수술을 받으면 지인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1. 수술 이후 무기력해지지 않느냐?
답변 NO 평소에 축구를 좋아하기 때문에 축구를 하면서 몸이 달라진다거나 그런 것은 전혀 없습니다.
2. 성적 욕구 감소되지 않느냐?
답변 NO 아침마다 발기되는 것도 평소와 다를 바가 없으며 성 욕구 또한 변함이 없습니다.
3. 그럼 쿠퍼액(정액)이 안 나오거나 양이 줄어들지 않냐?
답변 NO 쿠퍼액의 양이 줄어든다는 말도 있지만 컨디션에 따라 달리지는 느낌은 있지만 눈에 띄일정도로 크게 와닿지는 않습니다.
쿠퍼액은 평소와 똑같이 나오지만 그 안에 정자가 없는 것뿐입니다.
4. 여성력이 강해 나이 들면 갱년기가 빨리 온다?
나이가 많지 않기 때문에 갱년기는 잘 모르겠고 이것은 경과 이후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변의 선배들이나 형님들에게 물어봐도 수술한 지인들은 그런 증상은 없었었습니다.